코로나 사태로 다들 집에서 답답하게 지내시지요.

제가 이글을 쓰는 이유는 답답한 코로나 사태에 제경험담을 누군가 한분이라도 읽고 도움이 되어 작은 씨앗이 되어 필리핀 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쓰는것이지 투자나 동업자 구하는글이 아님을 분명히 밝힙니다.

저는 필리핀 지방 바닷가에서 나무로 만든 배(방카) 를 오랫동안 만들면서 살다 보니 어느덧 필리핀에서 25년을 살았습니다.

지난 2019년 8월에 필리핀 해양청에서 나무로 만든배를 더이상 등록 안해준다는 발표후에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쳐서 화이버 글라스로 배를 만들기 시작 해서 크기별로 전시를 해놓았습니다.

그런데 샘플로 배를 만들고 영업을 시작 할려고 하는데 해양청 규정에 화이버 글라스 배를 만드는 공장 허가 규정이 일반인이 하기에는 돈이 너무 많이 들어서 배만 전시해놓고 영업을 중단 했습니다..
역시 필리핀은 여러가지로 변수가 많습니다. 그래서 영업을 중단 하고 낙심한 마음으로 지내는중 배만들고 남은 자재을 판다고 내놓았습니다..참고로 저희 지역은 화이버 매트나 수지를 파는곳이 없어서 전부 마닐라 미국 회사에서 사온것입니다

필리핀 전역 바닷가에는 고기 잡는 조그만 나무배(방카) 가 2천만척이 있습니다.이배들이 거의 매일 구멍난 부분을 때우는 작업을 해야 고기 잡으로 나갈수 있습니다.
그구멍난 부분을 FRP 로 때우는 어부들이 연락이 오면서 수지 1 리터 매트 50 센치 를 사러 우리집으로 오기 시작 하더니 몇일만에 다 팔리고 재고가 떨어졌습니다..

그이후 저는 마닐라 미국회사에 가서 물건을 도매로 사서 조금씩 잘라서 팔기 시작 했는데 마진폭이 30% 정도 되더군요..
지방에는 FRP 자재 파는곳이 없고 있어도 배 빵구 때우는 정도의 양만 필요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라서 멀리 사러 가기가 힘든것입니다..매일 매일 매출이 늘기 시작 하더군요

이일을 해보니 이 아이템의장점은

1)배짱 장사가 가능합니다. (지방에서는 물건 구할때가 없다)
2)부가가치가 높다보니 매출액이 큽니다..
3)마진률이 30% 수입이 좋고 안정적입니다..
4)현지 로컬 장사로 한국상황에 영향이 없습니다.

이글을 읽고 계신분중에 여건이 되시는분이 있다면 FRP 자재쪽으로 사업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한국이나 중국서 물건을 들여와서 컨테이너 채 넘기기민 해서는 답이 없습니다 직접 수입해서 매장을 만들고 도소매를 직접 하면서 전국적으로 판매망을 넓혀가야 합니다.

간혹 한국분들중에 한국이나 중국서 싸게 물건을 잡아 들여와서 빨리 한번에 물건을 넘길라고만 하는분들이 있는데 대부분 실패 합니다.

직접 수입및 매장 도소매를 병행해야 몇달후에 결과가 나오기 시작 합니다..

제가 현지에서 25년을 살면서 느낀거지만 정말로 힘든게 필리핀에서 사업성공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이글을 쓰는 이유는 제 사업 경험담 정보 공유의 입장이지 투자나 동업자를 구하는게 아닙니다.오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저는 저희지역에서 소매만 해도 먹고 사는데 이상이 없습니다 이제 나이도 많이 들고......

답답한 하루하루 지네시면서 집안에서라도 운동 하시고 건강하게...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