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리비 역사와 정보

졸리비 Jollibee
 
필리핀에서 졸리비를 모르면, 필리핀을 갔다 왔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유명한 브랜드 입니다. 
필리핀 여행시, 쉽게 볼 수 있고 생활을 하면 일주일에 2~3번은 꼭 가게 되는 졸리비 ...
미국의 맥도날드 같이 필리핀을 대표하는 프렌차이저 햄버거 가게입니다. 
 
JFC ( jollibee food corporation ) 라고 불리우는 졸리비의 사업영역을 보면 놀랍습니다. 
 
본점은 마닐라 파사이에 위치하고
계열사로 Chowking, Greenwich Pizza, Red Ribbon bakeshop, Mang Inasal and Burger King Philippines. 가 있습니다. 졸리비의 성공원인 중의 하나가 경쟁 식품사를 다 무지막지하게
샀다고 하네요.
2011년 기준으로 전세계 2,510개의 체인점과 연간 회계기록상 821억 페소( 2조5백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공룡기업 졸리비는 어떻게 출발하게 되었을까요 ? 
기업 창시자인, " 토니탄, tony tan " 과 그의 가족이 쿠바오에서 1975년 부터 아이스크림 
구멍가게를 한 것으로 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던중 토니탄의 가족중 한명이 
" 마뉴엘 C. 룸바 , Manuel C. Lumba  "라는 서비스 컨설턴트와 약혼을 하게 되면서 
업종을 아이스크림에서 " 핫도그 " 로 바꿉니다. 
그후,  대 히트를 치게 되고 현재의 졸리비로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
불과 1991년에 100개의 점포에 불과했던 졸리비가 이제 전 세계 3,000개의 점포
그리고 동종 대형 계열사 (subsidiaries) 을 5개나 거느린 공룡기업이 되었습니다. 
햄버거 팔기에만 급급했던 졸리비도, 이제는 전 세계의 글로벌 기업처럼 " 환경 " 의 문제에
민감해 지기 시작했네요. 
필리핀도 먹고살기가 바빠서 그렇지 나름 학교나 재단에서 " 환경문제 " 에 대한 논의를 
하곤 합니다. 
 
졸리비가게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티슈을 살표보면, 깨알 같은 글씨로 다음과 같이 적혀있습니다. 
 
This napkin is made with recycled material.
At jollibee, we care for the environment as much as we care for our guests.
 
이 냅킨은 재생품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졸리비는, 고객을 생각하는 것 만큼 환경을 생각합니다. 
비교급은 회화를 하다가 달달 외우고 있지 않으면 잘 안나오는 표현중의 하나입니다 
여기에 나온 표현은 " 원급(동급) 비교 " 라고 해서 
 
as 형용사(부사) as ~ : ~만큼 ~한
not as(so)  형용사(부사) as ~ : ~만큼 ~ 하지 않은 
 
라고 사용되어집니다 .
보충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I have money as much as you have. : 나는 너만큼 돈을가지고 있다. 
He doesn't get up as early  as I do. : 그는 내가 일어난것 만큼 일찍 일어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