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스페인에 시에스타란걸 하냐?
시에스타라고 낮잠자는 문화가 있긴 한데 예전엔 했었다 근데 경제위기오고 스페인 경제 폭락에 실업률이 50%에 도달하면서 시에스타따위 없어졌다.
물론 대학생들은 낮잠 존나 많이잔다. 1-2시간정도.
2.까딸루냐 독립하냐?
데모 존나하고 투표하고그래도 독립할 확률은 거의 제로라고 보면 된다. 스페인이 카탈루냐없으면 진짜 망함 지금도 상황이 안좋은편인데..
3. 까딸란어 할줄아냐
원어민수준으로 한다. 까딸란어 존나 쓸모없는 언어이긴한데 까딸루냐내 대학들은 전부 수업을 까딸란어/영어로 한다. 그래서 여기서 공부하려면 필수임. 까딸루냐어의 장점은 하나다. 이태리어/불어/포르투갈어/스페인어 들을 섞어놓은듯한 언어라서 이거 잘하면 다른 언어 안배워도 대충 이해가 간다. 이태리사람이랑 대화가 가능함, 이태리어 배운적은 없는데.
4.인종차별
어디에나 병신들은 있잖아? 그런 병신들빼면 전혀 없다. 난 중딩때 찌질한새끼 한명이 괴롭히려고 하던거 빼면 거의 인종차별 받은적 없다.
오히려 유쾌함. 내가 뭔가를 잘한다 싶으면 "동양인이잖아~" 라는말이 절로 나오더라. 나도 나쁘게 받아들이진 않음. 근데 흑인/아랍애들한텐 좋은감정이 있진 않은것같다.
5.노는문화
스페인애들 노는 문화는 하나다. 밤 11시쯤 모여서 술 마시다가 새벽 2시쯤에 클럽가서 놀다가 5시에 집에 돌아가는거다. 초반엔 적응 못해서 친구랑 그렇게 친해지진 못했는데 적응하고 클럽 같이 다니면서 친해진 애들 많다.
물론 롤충은 어디에나 있다
6.한인
있긴있다 근데 한적한이다. 한인끼리 서로 친하게 지내서 좋을거 없다. 난 한인이랑 아예 교류가 없음. 여기에 익숙해져서 이젠 외국인이 훨씬 편함.
7.행정업무 느린건 rg? 뭘 하든 한달 이상 기다려야된다.
8.바르셀로나 선수들 길거리에서 만날수 있냐?
ㅇㅇ 가끔씩 만난다. 인증은 없지만 (맛폰없을때 만나서 사진이 없다), 앙리, 보얀, 메시 만난적 있다.
9.스페인여자 이쁘냐
솔직하게 별로다. 내가 동양인을 좋아하는 취향이 있으면서 동시에 금발을 좋아하는데 스페인엔 금발이 종범이다.. 까무잡잡한애들 많고 물론 이쁜애들이 심심찮게 있긴함.. 그래도 백마는 북유럽미만 잡이다.
10.물가
한국보다 싼편이다. 고기싸고, 커피는 비싸야 2천원이다. 요즘 싸게 먹을수있는 음식점들도 많이 생겨서 한끼 해결하는거 어렵지 않다
11.백마 먹어봤냐
아니. 모쏠아다는 아니다. 한국녀랑 사귀어봤다. 물론 한국에서.
12.스페인남자들 키 크냐
한국이랑 비슷하다.